리턴 앱 회원가입과 관련된 정보는 아래 <회원가입 방법>버튼을 클릭해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모든 단계를 거치면 완료됩니다.
리턴 앱 [홈] → ["로그인" 클릭] → 다시 한번 ["로그인" 클릭] → [아이디 찾기] -> [본인인증] 단계를 거쳐 생성하신 ID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턴 앱 [홈] → ["로그인" 클릭] → 다시 한번 ["로그인" 클릭] → [아이디 찾기] -> [본인인증] 단계를 거쳐 생성하신 ID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턴 앱 접속 후, [더보기] → [최상단 “000 님” 클릭] → [수정] → [본인인증] 단계를 거쳐, 휴대 전화번호를 재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쓰샘과 리턴의 모든 서비스는 본인 명의의 휴대 전화번호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본인 명의의 휴대 전화번호로 회원가입 후 이용 부탁드립니다.
리턴 앱 접속 후, [더보기] 탭 → [우측 상단 톱니바퀴 아이콘] → 페이지 하단의 [탈퇴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다만, 탈퇴 시 그동안 적립한 포인트와 이벤트 응모권은 모두 소멸하며, 소멸한 포인트는 복구할 수 없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쓰레기 선생님’의 줄임말로,
제품을 사용하면서 올바른 분리배출을 배울 수 있다는 뜻입니다.
리턴 앱 [쓰샘위치] 탭에서 기기 설치 주소와 기기 이용 가능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페트의 경우
- 페트병 안에 있는 음료를 제거한 후 넣어주셔야 합니다.
- 부탄가스, 스프레이 통 등 가연성 물질의 경우 절대 넣으시면 안 됩니다.
- 두꺼운 페트, 고철 캔, 어린이 음료 등 단단한 재질은 넣지 말아 주세요.
▶ 캔의 경우
- 캔 안에 있는 음료를 제거한 후 넣어주셔야 합니다.
- 통조림 및 스팸 등의 철 캔은 품목이 다르기 때문에 수집하지 않습니다.
- 알루미늄 캔류 외의 물질은 넣지 말아 주세요.
쓰샘의 수거일은 장소마다 상이합니다.
쓰샘을 편하게 이용하시기 위해 정확한 수거 시간을 알려드리고 싶지만, 쓰샘의 수거 주체 또한 설치된 곳마다 상이해 별도로 공지드리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최대한 빠른 이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쓰샘 사용 가능 여부는 리턴 앱 [쓰샘위치]에서 확인 후, 방문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네, 쓰샘은 정상 운영됩니다.
다만, 쓰샘 수거 여부는 장소별로 상이하며, 고장 시 가까운 영업일에 조치됩니다.
쓰샘 사용 가능 여부는 리턴 앱 [쓰샘위치]에서 확인 후, 방문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아래 두 가지 방법으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 앱에서 문의하기
리턴 앱 [더보기] → [고장/불편신고] 클릭, 문제가 된 쓰샘을 선택 후, 고장 상황을 접수해주세요.
▶ 카카오톡 친구 검색에 ‘쓰샘 고객센터’ 검색하여 채팅 문의
쓰샘 고객센터 바로가기 → https://pf.kakao.com/_EvABb
고장과 관련한 답변은 영업일 기준으로 2~3일 이내에 답변이 완료됩니다.
고장 처리는 고장 상황에 따라 상이합니다.
자원 투입 개수는 일일 30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일부 쓰샘의 경우 운영 상황에 따라 투입갯수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쓰샘별로 지급되는 포인트는 상이합니다.
▶ 캔을 투입하는 쓰샘의 경우
자원 1개당 10P가 적립됩니다.
▶ 페트병을 투입하는 쓰샘의 경우
자원 1개당 크기에 따라 5~10P가 상이합니다.
포인트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어 유효기간이 발생합니다.
▶ 쓰샘을 통해 적립한 포인트의 경우
포인트에 대한 유효기간이 별도로 없으며, 추후 포인트 유효기간이 생길 경우, 홈페이지 및 앱 내 공지 사항을 통해 사전 공지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반짝 포인트의 경우 (쓰샘 사용 외)
매일 00시에 포인트가 소멸됩니다. "반짝 포인트 바꾸기"를 통해, 유효기한을 없앨 수 있습니다.
투명 페트병을 투입했으나 정상적으로 적립이 되지 않았다면, 아래 두 가지 방법으로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 앱에서 문의하기
리턴 앱 [더보기] → [고장/불편신고] 클릭, 문제가 된 쓰샘을 선택 후, 포인트를 지급받지 못한 만큼 자원 수를 입력해주시길 바랍니다.
▶ 카카오톡 친구 검색에 ‘쓰샘 고객센터’ 검색, <미적립 문의 양식>을 준수해 채팅 문의
<미적립 문의 양식>
1. 미적립된 날짜와 시간
2. 미적립된 쓰샘 위치 (ex.00역점 첫 번째 쓰샘)
3. 미적립된 포인트 또는 대략적인 투입 개수
4. 본인 성함 및 핸드폰 번호
쓰샘 고객센터 바로가기 → https://pf.kakao.com/_EvABb
네. 같은 계정으로 이용하신다면, 여러 곳에서 자원을 투입해도 한 계정에 모두 적립됩니다.
탄소중립포인트 적립은 하단의 3가지 기준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1.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 실천에 회원가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2. 쓰샘을 이용해 “녹색 생활 실천”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3. 적립 단위를 충족해야 합니다.
적립 단위는 1kg 당 100원입니다. 단,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올림을 진행합니다.
즉, 4월 31일에 0.3kg을 배출한 경우, 1kg으로 올림 계산해 100원이 지급됩니다. 추가로 5월 1일에 0.05kg을 배출한 경우, 해당일에 실적이 반영되지 않고 0.05kg이 다음 일로 이월됩니다.
리턴 앱에서 제공하는 포인트와 탄소중립포인트는 별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만, 사용자분의 편의를 위해, 리턴 앱 메인화면 최하단 [탄소중립포인트 내역] 클릭 시 제공되는 사이트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 실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턴 앱에서 포인트 현황을 제공하고 싶지만, 투명 페트병 배출 외 녹색 생활 실천에 대한 실적을 반영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앱 내 제공은 어렵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 문의 : 한국환경공단 1660-2030
- 지급 시기 : 매월 말
- 지급 주체 : 한국환경공단
- 지급 한도 : 연간 7만원 (모든 녹색생활 실천 항목 포괄)
- 지급 형태 :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 실천” 가입 시 기입한 수령 형태로(현금 or 카드포인트 등) 직접 송금
- 추가 문의처 : 한국환경공단 1660-2030
이벤트 당첨 공지는 카카오톡으로 개별 연락드리고있습니다.
당첨 공지 후 7일 이내에 "응모 후기"를 꼭 작성해 주시길 바랍니다.
미작성 시, 경품 포기로 간주되며, 당첨은 자동으로 취소되고 응모에 사용된 포인트는 환불이 불가합니다.
네. 소득세법 제21조 [기타소득]에 따라 복권, 경품권, 그 밖의 추첨권에 당첨되어 받는 금품에 해당할 경우 경품행사를 주최한 회사가 당첨자에게 경품을 지급할 때,(5만원 이상의 경품일 경우에만) 경품가액의 22%를 당첨자에게 거두게 됩니다.
이에 대한 세금을 제세 공과금이라고 하며, 경품 행사를 주최한 회사는 당첨자로부터 징수한 세금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다음 달 10일에 관할 세무서에 납부하게 됩니다. 이때 기타소득 지급명세서 작성 시 당첨자의 개인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친구 검색에 ‘쓰샘 고객센터’ 검색하여 채팅 문의 부탁드립니다.
쓰샘 고객센터 바로가기 → https://pf.kakao.com/_EvABb
이벤트 기간이 남은 페이지가 사라졌을 경우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이벤트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응모 가능한 지역이 한정된 이벤트일 경우(ex. A지역 한정 이벤트의 경우 A 지역을 벗어난 위치에서는 이벤트 확인 및 응모가 불가능합니다.)
▶ 경품 후원사의 사정으로 이벤트 진행이 취소됐을 경우
참여한 응모 내역은 리턴 앱 [더보기] 탭 - [포인트 이용 내역] - [응모 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니오. 한 번 교환된 포인트는 반환이 불가합니다.
환전 신청을 위해선, 아래 3개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환전 비밀번호 설정하기
* 환전 비밀번호 설정 : [더보기] 탭 - [환전 비밀번호 설정 및 변경] 클릭
▶ 포인트 3000P 이상 보유해야 합니다.
▶ 본인 명의의 국내 계좌가 필요합니다. (신청자 본인 명의의 계좌가 아닐 경우, 심사에서 반려 혹은 신청되지 않습니다.)
리턴 앱 접속 후, [포인트샵] 클릭 → [환전하기] 클릭 → 유의 사항 필독 → 신청할 포인트 및 환전받을 계좌를 입력해 주시길 바랍니다.
평균적으로 신청일로부터 영업일 5~6일 이내에 들어오게 됩니다.
만약, 그 이후에도 들어오지 않을 경우, 신청이 반려되지 않았는지 확인 후(카카오톡 제공), 하단의 <문의처>로 연락해 주시길 바랍니다.
<문의처>
▶ 리턴 앱 내 [고장/불편신고]로 문의
▶ 카카오톡친구 검색에 ‘쓰샘 고객센터’ 검색하여 채팅 문의 쓰샘
고객센터 바로가기 → https://pf.kakao.com/_EvABb
아니오. 현재는 기부 영수증 발급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네, 기부 캠페인이 완료되면 기부 물품 혹은 기부금 전달 사항을 이노버스 블로그에 게시합니다.
또한 리턴 앱 내 기부한 페이지 내에서 해당 게시글로 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아니오. 한 번 기부된 포인트는 반환되지 않습니다.
앱 설치는 필수 사항은 아니나, 다양한 서비스를 즐기기 위해 앱 설치를 권장해 드립니다.
앱을 설치하실 경우,
1. 쓰샘의 이용 가능 상태(사용가능/가득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포인트 적립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포인트를 추가 적립할 수 있는 요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포인트를 활용한 응모 / 기부 / 환전 등 다양한 기능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즐겨찾는 쓰샘은 특정 쓰샘이 사용가능한 상태인지 아닌지 미리 알아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등록은 아래 3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 리턴 앱 메인화면 [즐겨찾는 쓰샘 - 추가하기]버튼 클릭 → 원하는 쓰샘 클릭 → [즐겨찾기 등록] 클릭
▶ 리턴 앱 [쓰샘위치] 클릭 → 원하는 쓰샘 클릭 → [즐겨찾기 등록] 클릭
▶ 리턴 앱 [쓰샘위치] 클릭 → 원하는 쓰샘 클릭 → [상세정보] 클릭 → 왼쪽 상단 ★모양 클릭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다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 앱 내 다른 메뉴(홈 탭, 더보기 탭 등)로 이동하셨다가 다시 위치 메뉴로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
[쓰샘위치]는 실시간의 쓰샘의 상태가 자동으로 갱신되는 방식이 아니며, 위치 메뉴에 접속하였을 시점의 쓰샘 상태가 표시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쓰샘위치]에 접속하셨던 시점의 쓰샘의 사용 가능 여부가 표시되며 최신의 쓰샘 사용 가능 여부와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다른 메뉴로 이동하시거나 앱을 종료하였다가 다시 켜주셨음에도 상태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아래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앱에서 문의하기 리턴 앱 [더보기] → [고장/불편신고] 클릭, 문제가 된 쓰샘을 선택 후, 고장 상황을 접수해주세요.
▶ 카카오톡 친구 검색에 ‘쓰샘 고객센터’ 검색하여 채팅 문의
쓰샘 고객센터 바로가기 → https://pf.kakao.com/_EvABb
▶ 앱에서 문의하기
리턴 앱 [더보기] → [고장/불편신고] 클릭, 문제가 된 쓰샘을 선택 후, 고장 상황을 접수해주세요.
▶ 카카오톡 친구 검색에 ‘쓰샘 고객센터’ 검색하여 채팅 문의
쓰샘 고객센터 바로가기 → https://pf.kakao.com/_EvABb
고객센터는 평일 오전 10시~오후 6시까지 운영되고 있으며, 오후 12시 00분부터 오후 1시 00분까지는 점심시간으로 실시간 상담이 어렵습니다.
[홈] > [미션] 클릭, <어떻게 하나요> 클릭, 참여 방법을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화면 하단에 있는 항목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5개 넣기" 미션과 "일주일에 15개 넣기 미션"이 있다고 가정한다면,
1월 1일에 5개를 넣으실 경우, "하루에 5개 넣기" 미션이 충족됩과 동시에, "일주일에 15개 넣기" 미션 중, 5개가 투입된 것으로 중복인정됩니다.▶ 앱에서 문의하기
리턴 앱 [더보기] → [고장/불편신고] 클릭, 문제가 된 쓰샘을 선택 후, 포인트를 지급받지 못한 만큼 자원 수를 입력해주시길 바랍니다.▶ 카카오톡 친구 검색에 ‘쓰샘 고객센터’ 검색, <미적립 문의 양식>을 준수해 채팅 문의
위 내용을 기반으로, 놓친 뽑기 수를 고려해 뽑기 수를 반영해두겠습니다.<미적립 문의 양식>
1. 미적립된 날짜와 시간
2. 미적립된 쓰샘 위치 (ex.00역점 첫 번째 쓰샘)
3. 미적립된 포인트 또는 대략적인 투입 개수
4. 본인 성함 및 핸드폰 번호
쓰샘 고객센터 바로가기 → https://pf.kakao.com/_EvABb
사용자를 위한 FAQ
고객 지원